반응형

 

출처-네이버

 

지난해 우리나라를 공포에 떨게 했던 경주 지진에 이어 규모 5.4 지진이 금일 2시 29분경 경북 포항 북부지역에서 발생이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문자 메세지로 먼저 받아 보았는데 실제로 지진 피해 지역에 있지 않아서 지진의 공포를 느끼지는 않았지만 뉴스속보를 통해 접한 영상은 꽤 충격적이었습니다.  계속해서 여진발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포항 시내에 있거나 부근에 있는 분들은 필히 지진에 피해없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경북 포항 한동대가 가장 피해가 컸는데요, 기숙사 외벽 한 부분이 다 떨어져 나갈 정도의 지진이었다고 합니다. 피할 겨를도 없이 지진이 느껴져서 너무 무섭고 놀란 학생들 대부분이 운동장으로 대피를 한 영상을 봤었는데 공포 그 자체더군요. 오늘 낮에 있었던 지진으로 인해 한동대 기숙사 뿐만이 아니라 식당 등 피해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무너진 흔적이 발견이 되었는데요. 문제는 기숙사에서 지내는 학생들은 이번 지진으로 당장 갈 곳이 없는 학생들도 있어서 걱정입니다.

 

 

오늘 지진 피해가 가장 많았던 지역은 포항과 마산 진앙마을인데요 인근마트 건물이 흔들리면서 물건이 떨어졌고 건물외벽이 무너지면서 주차된 차량이 파손되었으며 건물이나 도로 곳곳에 금이 간곳이 많다고 합니다. 지붕 기왓장 , 상하수도관 파열, 800백여 가구 정전피해, 심한 충격으로 인해 사상자도 다수 발생이 되었다고 하니 이번 지진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이 가는 부분입니다.

 

 

뉴스에 연결된 한 시민의 말을 들어보니까 엘리베이터를 탔을때 아래로 추락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하네요. 지진이 났을 때 엘리베이터는 절대 타면 안되는데 이분은 고층이라서 계단으로 내려가면 오래걸리니까 급한 마음에 탄 것 같습니다. 지진이 일어난 순간 포항 지역은 공포 그 자체였을 것 같아요. 땅이 갈라질 정도라고 하니 아파트 외벽이 갈라지고 인근 학교 아이들은 운동장으로 대피하고 경주 지진보다 크게 느꼈다고 합니다. ㅠ.ㅠ

 

 

이번 지진은 포항 뿐만이 아니라 서울 광화문 고층건물에서도 느꼈을 정도라고 하고 경기 부천 등 전국에서 지진이 발생된 건데요 작년 경주 지진보다는 낮은 강도라고 하는데 피해는 더 크다고 하니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이번 포항 지진을 보면서 이제는 우리나라도 지진에 안심할 수 있는 나라는 아니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지진대피요령을 미리 파악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잘 모르고 있었던 분들이 계시다면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지진대피요령

 

 

지진으로 건물이 흔들릴 경우에는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해야 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고 있어야 합니다.  지진이 멈추면 가스밸브를 잠그고 전기도 두꺼비집을 내려 차단을 한 후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로록 합니다.

 

 

 

집안이나 사무실 내부에 있다가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절대 엘리베이터를 타지 마시고 계단을 통해 신속하게 내려가야 하니 꼭 기업하세요 ! 건물 밖으로 무사히 탈출을 한 후에는 건물과 떨어진 곳으로 안전하게 몸을 피해야 합니다.

 

 

오늘 뉴스를 통해 지진이 발생한 지역의 주민들의 인터뷰를 보니까 밖으로 대피를 한 다음 행동요령을 모르니 언제까지 운동장에 대피해 있어야 하는지 또 집안에 들어가도 안전한 건지를 모르니 답답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오늘 방송보고 알게 된건데 운동장이나 넓은 공간으로 대피를 한 후에는 라디오가 공공기관의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면 된다고 합니다.

 

 

장소별 행동요령도 알아볼게요~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엘리베이터는 위험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경우 가장 먼저 내릴 수 있는 층에 빠르게 내려야 하고 운전중이라고 한다면 비상등을 켜고 도로 우측으로 차를 세우고 대피해야 합니다.

 

 

작년 경주 지진때도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물게 강한 지진이었기 때문에 언제라도 집밖으로 몸을 피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비상용품을 준비해 두는 시민들이 많을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필요한 물품은 비상식품입니다. 생수(물), 라면, 통조림과 같이 가열하지 않고도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이 필요하고 두번째로 감기약, 소화제 등의 구급약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 밖에 필수생활용품과 손전등, 휴대전화가 필요할 것 같네요. 스마트폰에서 재난정보를 얻을 수 있는 어플도 알아두세요~기상청 지진 정보알리미,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두가지 앱을 미리 다운로드 해둡시다 !

 

 

사실 서울에서도 지진을 느낀분들이 대다수 있다고 했을때 제일 먼저 생각난 건물이 잠실에 있는 롯데월드타워입니다. 높이 555미터, 123층의 초고층 건물이기 때문인데요 다행히도 아무피해는 없었는데 아무래도 내진설계가 된 건물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내일 2017년도 수능시험을 하루 앞두고 이런일이 생겨 당장 내일 여진이라도 생긴다면 정말 큰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포항지역 수학능력시험을 치뤄야 할 학교시설이 붕괴된 곳이 많아서 정부에서는 일주일 뒤로 연기한다고 발표했으니 이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2017년 수능시험은 11월 23일에 시행 될 예정입니다 !!

 

 

 

 

반응형
Posted by ⓒ_ :